여러분 안녕!!

Joy Coding Lab.(조이코딩연구소)의

장샘 입니다^^.

휴..요즘 너무 바쁜 나머지 연재 할

시간이 부족했습니다..ㅠㅠ

 

자 오늘 같이 배워 볼 것은 바로!!!

"아두이노"(작은 컴퓨터)와

우리가 배운 스크래치를 합체 해볼거에요.

스크래치 + 아두이노 = ???

과연 무엇일까요?

즉, 작은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넣는 것을

우리는 "코딩한다"라고 말을 할 수도 있어요.

그럼 컴퓨터에 어떻게 기능을 넣어??

넣는 방법은 아주 여러 방법이 있지만.

우리가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스크래치를 이용해서 할 수 있답니다.

그 이름이 바로 "S4A"

S4A(Scratch for Arduino)의 약자 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려 드리자면..

스크래치에서 오픈 소스 하드웨어 플랫폼인

(오픈 소스 하드웨어는 누구나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도록 만든 도구 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그런 아두이노에 코딩이 가능하도록

만든 프로그램입니다.(스크래치와 비슷한거죠)

그리고 S4A는 아두이노와 연결된 여러 센서들과

제어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스크래치와 비슷한 코딩블록을 제공합니다.

 

위 내용이 어렵다면 아래 정도만

이해하셔도 무방합니다^^!

 

기존의 스크래치는 컴퓨터에서만

구동되는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이라고 하면

S4A라는 것은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아두이노(작은 컴퓨터 = H/W(하드웨어)를

제어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자 그러면 한번 만나게 해줄까요?

먼저 준비물 부터 확인해 봅시다.

1. 인터넷이 되는 컴퓨터

2. 아두이노(우노 또는 기타 등등.)

That's All!!

 

준비가 되셨다면 먼저 아래 주소 부터 접속해봅시다.

http://s4a.cat/

영어로 나와도 당황하지 말고!!

다운로드를 눌러 주세요~~~

자 당신의 컴퓨터가 뭐냐.라고 묻네요

일단 저는 윈도우를 사용하기 때문에

윈도우로 설치 해봅니다.

MAC을 사용하시는 분은

바로 밑에 MAC으로 클릭 해주세요~!!

클릭 하시면 압축 파일을 다운받으라고 할거에요.

압축을 푸신 후에 S4A16.EXE 파일을 실행해 주세요.

자 환영합니다! S4A 설치를 위한 거네요.

동의를 안해주시면 설치가 불가 해요!

설치 되는 폴더 경로도 봐주시고 Next!

이름은 그대로 S4A로 Next!

자주 하실거라면 체크를 하는게 좋겠죠?

바탕화면에 아이콘은 만드는게 좋으니^^!

진짜 설치는 이제 부터 시작이네요!

물 한잔 하고 오시죠

시간은 좀 걸리니..ㅎㅎ

바로 끝났네요.

Launch S4A가 클릭 되어있다면

Finish를 누르면 바로 실행이 될거에요.

만약 체크를 안하셨다면

바탕화면에서 S4A 아이콘을 찾아서 클릭!

짜잔!! 드디어 실행이 되었는데..

흠....이상한점 발견??

영어로...되어있네요~!

당황하지 말고 한국어로 고고고!

화면 상단에 보면 지구본을 클릭!

한국어를 찾아 봅시다..

일단 위에는 없으니..

맨 아래 More... 클릭

....Korean이 없죠??

한국어도 안나오고???

혹시 찾으신분은 그냥 눌러주시면 한글로

바뀔거에요~!

하지만 못찾겠다! 하시는분은

아래와 같은 글씨를 찾아 주세요.

저게 한국어 입니다 -0-!!!

글씨가 깨져서 나오는 문제는

이렇게 해결하신 되요~

자 드디어 한글로 나오는거 까지 확인을 했네요!^^

 

"아두이노 스크래치 합체!너무 쉽다!!" 1탄

잘 따라 오셨나요?

S4A 설치 하는 방법이 너무 쉬우셨나요?

S4A 설치하는게 사실 아무것도 아닐 수도 있지만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이 또한 어려운 일인거 잘 알고 있습니다.

 

이제 아두이노를 하면 되냐고요?

그렇게 쉽게 둘이 만나지 않네요 ㅎㅎ

일단 만나기 직전 까지는 성공 했고

아두이노에게

Firmware Download를 해줘야 되요..

Firmware Download가 뭐냐고요?

일단 잊어버리시고!!ㅎㅎ

 

이 또한 쉽게 다음 시간에 알려드릴게요.

 

자 그럼 조이코딩연구소의

장샘은 이만 물러갑니다!

 

휘리리릭!!!

뿅!!

설치 오류나 질문은 언제나 환영이다 아니다?

질문을 사랑합니다

See Ya~!!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