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코딩]스크래치 펜 스크립트를 이해 하자!(읽기만 해도 코딩이 머리속에 들어가는 신비한 코딩!)
여러분 안녕!!!
조이 코딩 연구소의 장샘 입니다!
오늘은 펜 코딩 블럭을 스토리로 배워 볼거에요.
뭘 배운다고?!!!
"스크래치 2.0 펜 스크립트"
자 정말 순식간에 배울거닌깐
긴장하고 잠시 집중해 주세요.!
자 스크래치 2.0의 펜 스크립트는 기본적으로 11가지로 구성되어 있어요.
지금 저걸 외워야 된다? 아니죠?!!!
일단 글을 읽고 한번 훑어보자~~~~~~~~
스크립트 펜 코딩블럭의 스토리는
바로바로바로!!!!
헨젤과 그레텔입니다.
도대체 무슨 관련이 있을까 싶지만..
집을 떠나 숲속으로 가는 중 길을 잃어 버릴까봐
걸어오는 길에 빵조각을 버리면서 떠났어요.
걸어오는 내내 빵을 조금씩 뜯어서 땅에 버렸어요.. 하필이면 제가 좋아하는 무지개 빵이였네요. 빵조각을 땅에 버릴때는 몇가지 규칙을 정했어요. 1. 발걸음의 보폭을 정확히 세면서 버렸어요. 2. 버릴때마다 빵의 색을 바꿨어요. 3. 5발자국 걸을때마다 버리고! 4. 그렇게 100발자국을 걸으면 입에 넣었어요. 왜????????? 배고프느닌깐~ㅎㅎㅎ 그렇게 쭉 걸어갔어요. 어디로???
과자 냄새가 나는 곳으로 이끌려 갔지요. (마녀가 기다리는것도 모른체..ㅠㅠ) 거기다가...집에 돌아가려는데 무지개 빵들을 새가 다 먹어버렸네요.. 하지만 무사히 잘 돌아갔어요. 강제 해피앤딩. 펜 스크립트는 끝났어요. ....위 표정과 말을 하고 싶으시죠? 그래도 정말 끝났어요!!이미 다 배우셨어요!! 확인해 볼까요? 오늘의 포인트는 헨젤과 그레텔의 빵이였어요!! 펜 스크립트 코딩 블럭은 스프라이트의 흔적을 남겨주는 기능들로 구성되어 있거든요~~~!! 즉, 스크래치 2.0 기본 주인공인 고양이가 고양이 = 헨젤과 그레텔 펜 코딩 블럭 = 빵(흔적들) 이렇게 기억하시면 되는거에요~~ 이제 한번 펜 스크립트 코딩 블럭들을 읽어보세요~~~ 흔적의 색을 변하게 하고(무지개빵) 펜 내리기(빵을 땅에 버리기) 펜 올리기(빵을 입에 넣기) 등등등..
자자자 마지막으로 머리속에 넣기! 정리 들어갑니다!
1. 펜 스크립트는 헨젤과 그레텔의 빵이다!!
빵빵빵!!!!
자 이걸로 오늘의 연재는 마무리 합니다.
여전히 어처구니가 없고, 강의 내용이 부실하다고 생각하시다면
큰 오산이라는걸 나중에 보여 드리죠 ㅎ
코딩의 시작은 뭐?? 큰 그림이다!
이만 장소 조이 코딩 샘이였습니다.
휘리리릭
뿅!!!